사업단 및 교육 과정 소개
Ⅰ로컬콘텐츠중점대학사업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사업단은 “로컬리즘 기반의 헤리티지, 로컬창업의 옷을 입다”라는 비전 아래 호텔관광경영학전공, 고고미술사학과, 디자인 미술학과가 함께 합니다.
세계문화유산도시 경주에서 로컬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스마트문화유산관광디자인’ 융합전공을 개설하여 지역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한 라이프스타일형 관광창업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도시 경주에서 로컬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스마트문화유산관광디자인’ 융합전공을 개설하여 지역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한 라이프스타일형 관광창업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Ⅱ로컬콘텐츠 교육
융합전공
전공명 : 스마트문화유산관광디자인
- 교육목표 : 지역 문화유산콘텐츠와 디지털 미디어 융합형 스마트·로컬관광산업을 선도할 글로컬 예비창업 인재 육성
- 교육과정 : 총 45개 교과목, 129학점
- 이수기준 : 총 36학점(융합전공 전용교과 15학점 이상, 전공 전문 18학점 이상 이수)
- 신청대상 : 2학기 이상 이수자
- 신청시기 : 매 학기 말
- 융합전용교과목(12개 교과목 신설)
학년 | 학기 | 교과목명 |
---|---|---|
2 | 1 | 스마트로컬관광 / 문화유산과ICT / 기초조형디자인 |
2 | 뉴미디어와문화유산 / 에디토리얼디자인 | |
3 | 1 | 문화유산디지털복원 |
2 | 헤리티지관광디자인 / 디지털헤리티지기획 | |
4 | 1 | 로컬비즈니스창업캡스톤디자인 문화산업공공디자인 |
2 | 관광데이터와디지털마케팅 문화콘텐츠와영상미디어디자인 |
마이크로디그리
전공명 : 로컬헤리티지관광창업
- 교육목표 : 지역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한 라이프스타일형 관광 창업가 양성
- 개설학점 : 총 15학점
- 이수학점 : 총 12학점
- 신청대상 : 2학기 이상 이수자(2학년 이상)
- 개설과목: 스마트로컬관광, 경주문화유산필드워크, 관광과 창업, 관광브랜드디자인, 스마트관광창업기획
나노디그리
교육과정명 : 디지털헤리티지
- 교육목표 : 단일지역으로 가장 많은 국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경주시의 문화유산 원형복원 및 활용 전문 인력 양성
- 개설학점 : 총 12학점
- 이수학점 : 9학점
- 신청대상 : 2학기 이상 이수자(2학년 이상)
교육과정명 : 로컬리티공간디자인
- 교육목표 : 지역문화 유산자원을 새롭게 해설하여 창업 공간 구성이 가능한 능력과 로컬리티 기반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창업가 양성
- 개설학점 : 총12학점
- 이수학점 : 9학점
- 신청대상 : 2학기 이상 이수자(2학년 이상)
교육과정명 : 스마트로컬관광콘텐츠과정
- 교육목표 : 로컬자원, 로컬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여행상품기획가 양성
- 개설학점 : 총 12학점(정규교과 + 비교과)
- 이수학점 : 9학점
- 신청대상 : 2학기 이상 이수자(2학년 이상)
Ⅲ 비교과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ESG와 디자인씽킹 비즈니스 모델 기획
- 교육목표 : 지역사회에 미치는 비경제적 영향을 인식하고 이와 연계한 고차원적 비즈니스 모델 기획 역량 강화
- 운영시기 : 1, 2학기 (나노디그리 학점 인정)
- 운영방법 : 20명 내외로 이론 강의와 다학제적 팀기반 실습 형태
프로그램명 : 디지털헤리티지 큐레이터 양성과정
- 교육목표 : 역사문화자원을 디지털 기술과 융합하여 문화유산 활용 및 문화산업 분야 전문가 양성
- 운영시기 : 1학기 (나노디그리 학점 인정)
- 운영방법 : 20명 내외로 이론 및 팀기반 실습 형태로 진행
프로그램명 : 지역문화유산 미니어처 디자이너 양성
- 교육목표 : 디지털 3D 모델링과 3D 프린팅으로 미니어처 제작 전문가 양성
- 운영시기 : 2학기 (나노디그리 학점 인정)
- 운영방법 : 20명 내외로 이론 및 다학제적 팀기반 실습 형태로 진행
프로그램명 : 로컬관광 크라우드펀딩 기획
- 교육목표 : 로컬콘텐츠 개발 및 크라우드펀딩 기획 운영 실무 능력 양성
- 운영시기 : 2학기
- 운영방법 : 지역 기업과 학생 참여자를 모집하여 로컬디깅클럽 프로그램과 연계해 아이디어 발굴, 상품 개발, 마케팅 홍보 전략 수립 및 실전 프로젝트를 수행
프로그램명: 로컬 콘텐츠크리에이터 기획
- 교육목표 : 경주 지역의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로컬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예비창업자로서 역량강화
- 운영시기 : 2학기
- 운영방법 : 20명 내외로 이론 및 팀기반 실습 형태